홈플러스, 유동성 악화에 회생절차 신청…"매장은 정상운영"(종합)
작년 11월부터 대금지급 지연…부채비율 462%·금융부채 2조원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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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비즈체크=조언영 기자] 홈플러스가 유동성 위기로 결국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대형마트 업계가 온라인 쇼핑의 급격한 성장과 오프라인 규제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내수 침체가 기업의 생존마저 위협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홈플러스는 4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하며 “단기자금 상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사전 예방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결정이 단순한 유동성 관리 차원이 아니라, 내수 경기 악화와 규제 환경 변화에 따른 구조적인 한계가 원인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홈플러스는 지난해 11월부터 협력업체 대금 지급을 지연하는 방식으로 단기 유동성을 확보해왔다. 그러나 신용등급이 하락하며 금융기관 대출이 어려워지자 선제적으로 회생절차를 택했다. 현재 홈플러스의 금융부채는 2조 원, 부채비율은 462%에 달한다. 이는 1년 전보다 개선된 수치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홈플러스가 처한 위기의 배경에는 내수 경기 침체와 대형마트를 둘러싼 규제 환경이 자리하고 있다. 10년 넘게 이어진 ‘대형마트 의무휴업’과 ‘새벽배송 제한’ 등의 규제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성장에 족쇄로 작용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비자들의 온라인 소비 성향이 더욱 강화되며 경쟁력 약화로 이어졌고, 여기에 쿠팡, 마켓컬리 등 이커머스 업체들의 급성장이 홈플러스의 입지를 더욱 좁혔다.
탄핵 정국 이후 정부가 내수 진작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소비 회복은 기대만큼 빠르지 않다. 소비자들은 가격과 편리함을 중시하며 온라인으로 이동했고, 이 과정에서 전통적인 대형마트들은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다. 홈플러스가 3년 연속 매출 성장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재무 부담이 해소되지 않은 것은 구조적인 환경 변화에 따른 한계 때문이라는 평가다.
홈플러스는 회생 절차 개시 이후에도 정상 영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형마트, 익스프레스, 온라인 사업 등 모든 채널에서 영업을 유지하며, 협력업체 대금 지급도 회생 절차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채권이 유예되면 현금 흐름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도 내비쳤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홈플러스의 회생 절차가 업계 전반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형마트의 위기가 다른 유통업체로 확산될 가능성이 제기되며, 정부의 유통산업 규제 정책도 다시 논의될 전망이다. 홈플러스가 내수 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앞으로의 회생 절차가 유통업계의 변화를 가져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언영 기자 gyuri3673@gmail.com